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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는 이야기/일 이야기

연동제어기 감지기 입력 고장

 

수신기에 고장없앤지 얼마되지도않았는데 또 고장이 떳습니다. 뜨면지우고 뜨면지우고 연속이네요.

이번엔 고장이 2개가 떠있네요. 보통 고장이 떠도 한 중계기에 2개가 동시에는 잘 뜨지 않는데...

이번엔 어떤문제인지 알아보기위해 현장한번 가보겠습니다.

 

 

 

방화셔터에 근처에 있는 연동제어기 함안에 중계기가 있기때문에 일단 수신기에 표시되는 장소를 찾아 가보고,

방화셔터 감지기가 연결되어있는 연동제어기 함을 찾습니다.

일반 지하주차장인경우에는 소화전에 감지기가 붙어있고 셔터는 따로 연동제어기라 되어있어 따로있습니다.

휀룸실에 있는 감지기는 또 보통 소화전과 붙어있죠.

 

일단은 현장도착해보니 중계기에 파란불은 꺼져있는 상태였고 단선체크를 위해 종단저항과 연결되어있는 단자에 전압을 체크해보니 17V이하로 체크가 되었습니다. 단선이라면 0V로 나오는데요. 뭔가 이상해서 중계기에 들어오는 선의 전압을 체크해도 17V가 나오더라구요. 중계기에 들어오는 전압자체가 낮으니 입력측 전압도 낮게 나올수밖에 없는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의심되는 원인이 있으니 전압쪽관련된 것을 찾아봅시다.

 

제가있는 현장에는 주차장에도 소방전원부 파워서플라이판넬이 있기때문에, 그 부분을 탐색해보기로합니다.

 

 

서플라이 예비전원반에 문제가 있긴 있습니다. 불이들어오면 예비배터리가 제 동작을 못한다고 볼수있습니다.

일단 부가적인 문제일 가능성이 크긴하지만 문제있는 부분은 다 고쳐보기로 하고 배터리 교체를 진행하였습니다.

교체후 전압이 19V까진 올라갔는데, 아직까진 정상전압이 아니긴 하였습니다. 그래도 예비전원에 빨간 불도 꺼졌고 당장보기에는 저전압말고는 딱히 문제없기도 하였고 경험상 이런문제는 시간이 해결해줄때도 있더라구요. 해당작업을 했을때가 금요일 오후느즈막히라 일단 정리하고 월요일에 다시 와서 보기로 하고, 놔뒀습니다.

 

그리고 월요일

 

다시 현장가서 확인을하니 20V까진 올라가 있습니다. 또 중계기에도 초록불이 들어와있고 수신기에도 고장이 없어져있습니다. 딱 정상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정상동작이 되고있습니다. 소방 전원반에 예비배터리만 갈았는데 해결이 된 사례가 되어버렸네요. 전원반에 예비배터리는 상용전원이 끊겼을때 일정시간동안 전원공급하기 위함인데 이번에는 배터리만갈아도 해결이 되었습니다.

 

 차근차근 원인분석후 만족스러운 결과는 아니지만, 해결을 하였습니다. 추후 뭔가 추가사항이 생긴다면 포스팅을 또 올리겠습니다. 해결됬으니 일단 마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