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 이야기/일 이야기

알람밸브 2차측 과압 대처

최근 받은 작동기능점검이 지적사항이 나오고 얼추 정리가 되어가는 중입니다.

지적사항나온것들 중에 간단한 것 위주로 포스팅을 올려보겠습니다.

 

지적사항중 아파트내 알람밸브의 압력게이지가 2차측이 더높게 나오는 것이 있어 지적이 되었습니다.

2차측이 더 높게 과압이 걸리게되면 잘못하면 스프링클러 헤드가 터져 세대내부에 피해가 갈수 있으니 위험할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니 2차측 압력은 알람밸브실 1차측압력과 비슷하게 해두는것이 좋습니다.

 

기계실에서 펌프통해온 물이 밸브를 통해 올라간상태가 1차측이고 클램프를 통해 세대 스프링클러관으로 간곳이 2차측입니다. 쉽게말해 아래가 1차고 위가 2차입니다.1차는 압이 0.75정도고 2차는 1.5MPa로 2배정도 차이가 납니다. 좋은상황은아니라는거지요 간단하게 조정하여  1,2차를 맞추는 작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최대한 안전하게 작업을 할꺼니 따라만 해주셔도 됩니다.

 

압력게이지 뒤편을보면 경보정지밸브와 압력스위치의 모습이 보입니다.

일단 2차측의 과압상태로 만든 물을 빼줄껍니다. 물이 흘러가면 압력스위치가 눌러 경보가 울릴수 있으니 최대한 경보를 안울리게 하기위해 작업을 할껍니다. 사진바로앞에있는 볼밸브는 경보정지밸브라고도 하는데요 여기를 잠궈주면 1차에서 2차로넘어가면서 물이 흘러가는걸 막아주기때문에 압력스위치가 눌릴걱정이없어집니다. 압력스위치가 눌려지지 않는다면 경보도 안울리겠죠 그러니 경보정지밸브를 먼저 잠급니다. 

 

다음은 1차측밸브를 잠궈줍니다. 경보정지밸브를 먼저잠그던 1차밸브를 먼저 잠그던 상관은없습니다.

 

 

두개다 잠궜으면 드레인밸브를 개방합니다. 사진바로앞에있는 밸브입니다. 현장마다 다를수 있으나 보통 드레인밸브는 보온이 안된 강관으로 연결이 되어 있을껍니다. 거기에 연결된 밸브를 개방하면 물이 흐르는 소리가 들립니다. 그러면서 1,2차 압력이 서서히 빠지기 시작하는데요. 일단 이작업의 목적은 2차측과압을 빼주면서 1차측과 압력을 비슷하게 만들기 위함이니 2차측의 압력이 드레인을 하기전 1차측의 압력과 비슷하거나 약간낮은정도가 될정도까지 드레인을 해줍니다.

 

주의) 배관에 급수든 배수를 할때에는 급하게 하면 안됩니다. 천천히 물이 들어가고 나가게 해야 됩니다. 급속으로 급배수를 하게되면 배관이 흔들리거나하는 충격으로 배관탈락이나 누수등이 발생할 수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물소리가 들리면 아주 천천히 개방하고 배관이 흔들린다 할 때에는 더 개방하지말고 배관이 안 흔들릴 정도로만 밸브개방을 하시기 바랍니다.

 

드레인전 1차측 압력이0.75Mpa정도였으니 2차측을 0.75정도로 맞추면 1차측은 대략0.5~6정도까지 내려갈껍니다. 그게 정상이니 당황하지 마시고, 드레인을 어느정도했다하면 드레인밸브를 잠그고 1차측 밸브를 열어줍니다. 이때도 마찬가지로 천천히 열어줘야 합니다.

 

물을 어느정도 뺐냐에 따라 상황이 달라지는데, 물을 딱 맞춰빼거나 조금 덜 빼면 1차측을 열어도 물이 흐르는 소리가 안날 것이고, 물을 좀 많이 뺐다하면 1차를 열면 물이 흘러들어가는 소리가 들릴껍니다. 이는 펌프에서 해당 알람밸브 1차측 전까지 차있는 물과 압력이 맞지않아 알람밸브 안으로 물이 들어가는 소리이고, 문제는 없습니다.

물이 흘러들어가는 소리가 없어지면 조금열었던 밸브를 완전히 개방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처음으로 잠궜던 경보정지밸브를 개방해야 됩니다. 물이 좀많이 빠졌던 상태면 경보정지밸브를 개방하게되면 압력스위치가 눌려 경보가 울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방재실에 뭐 다 잡아놓고 사람도 대기중이니 울려도 상관없다는 분은 그냥 개방하시면 되고,

근무인원이 적어 방재실에 볼사람도 없고 안 울리게끔 하고싶다는 분은

압력스위치가 눌리는 부분만 분해하여 살짝 들어올려서 안눌리게끔하고 개방을하시던가,

아니면 경보정지밸브를 아주 미세하게열어 쪼금씩만 물을흘려 비었던배관을 서서히 채우시던가 하시면 됩니다.

 

작업을 다하게되면 이렇게 1,2차의 압력이 서로 비슷해지게됩니다.

 

간단한 작업이지만 시설의 노후화에 따라 잘못이 발생할수도 있는 일입니다. 물을 조금 잘못흐르게하면 강한 펌프압력으로 배관이 튕겨서 배관이 이탈한다던가하면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상황이 되니, 급배수작업을 할때는 차분하고 신중하게 천천히 진행을 하셔야 됩니다.

 

이상 알람밸브 2차측 과압시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