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 이야기/일 이야기

알람 밸브 누수 보수

아파트 유수검지실에 있는 알람밸브에 누수가 있어 수리를 진행했습니다.

 

며칠전에는 드레인밸브 핸들에서 물이 튀어나오더니 오늘은 게이지쪽에 보온테이프를 뚫고 물이 조금씩떨어지고 있었습니다.

 

누수원인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오늘은 알람밸브 부싱 부분과 엘보부분에서 누수가 되어 교체를 진행했습니다.

 

꽁꽁싸매져있는 보온재를 벗기고 보니 볼밸브 밑에 엘보쪽에 물이 뚝뚝흐르고 있습니다. 볼밸브까지 문제가되면 어쩔수 없이 1차측의 물은 다빼야하는데요. 교체작업을 위해 일단 드레인하고 교체를 진행해 주었습니다.

 

몽키로 이리돌리고 저리돌리고 1,2차 둘다 젖어있고 녹에 쩔어있어 둘다 바꾸어줍니다. 알람밸브에서 압력게이지까지 연결되있는 전부를 바꾸어주는데요

 

    게이지 >   (   )               (    알람    )

    볼밸브 >    ㅣ                (    밸브    )

       엘보 >    ㅣㅡㅡㅡㅡㅡㅡㅡㅣ ㅣ

                          ↑'장닛플'    ↑연결부위 '부싱'

 

보통 요렇게 구성되요 게이지가 보입니다.

알램밸브와 부싱으로 장닛플을 연결한후 엘보를 연결하여 90도 꺽어주고 볼밸브를 설치하고 그위에 압력게이지가 설치가 되는겁니다.

 

구조는 이렇게 되어있고 이 부속품들중 문제가 되면 1차측의 물을 전부 드레인해준뒤 하나하나씩분리를 해주고 작업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부싱같은 경우에는 알람밸브와 직접 연결되어 있기도 하고 조심히 다루시길 바래요. 잘 못되서 내부야마가 나는경우에는 처리가 매우귀찮아지니 조심조심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2차측의 물을 전부드레인할때는 압력스위치를 분리한후 작업하는걸 추천드리고 작업을 다한후에 다시 설치하는걸 권합니다. 눌리면 여기저기서 연락오니..

 

아무튼 테프론까지 잘~ 감고 잘~해서 새재품을 처음과 똑같이 조립해주고 다시 설치하면됩니다.

 

설치한뒤 빨강 보온테이프로 보온까지 해주고 마무리합니다.

 

작업후에는 셋팅이 잘되어있나 마지막으로 체크하시고 철수하시면되겠습니다.

 

오늘은 알람밸브에 압력게이지와 연결된부분의 부속교체작업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